오픈AI 챗GPT 알아보기

여러분은 오픈AI 중 하나인 챗GPT에 대해 얼마나 알고계신가요?

앞으로 챗GPT에 관한 정보(챗GPT란 무엇인지, 사용하는 방법 등)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들을 모두 읽으시면 챗GPT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 챗GPT에 대한 기본 정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챗GPT 사진2

1.챗GPT의 역사

최근 ChatGPT의 개발사인 OPEN AI의 CEO 샘 올트먼이 내한을 해서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이 ChatGPT는 어느순간 갑자기 등장한 것처럼 보이지만 꽤 오랜 기간에 걸쳐서 개발되고 개선된 모델입니다. 이 모델의 역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2018년 GPT-1 출시
  • 2019년 GPT-2 출시
  • 2020년 GPT-3 출시
  • 2022년 GPT-3.5 출시
  • 2023년 GPT-4 출시

2018년 출시한 GPT-1은 1억의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었으며, 텍스트를 적절히 생성하는 능력은 있었지만 훈련된 범위 외의 프롬프트가 주어지면 반복적인 텍스트를 생성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대화가 길어지면 추론을 수행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2019년 출시한 GPT-2는 15억개의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었으며, GPT-1보다 일관된 텍스트 시퀀스를 생성하고 사람처럼 응답을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은 있었지만 복잡한 추론과 맥락에 대한 이해에 대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2020년에 출시한 GPT-3의 매개변수는 1,750억개로, 일관된 텍스트를 생성하고, 컴퓨터 코드를 작성할 수 있으며, 예술작품까지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으나, 편향되거나 부정확한 응답 또는 부적절한 응답을 하는 문제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2022년에 출시한 GPT-3.5는 매개변수는 1,750억개로 GPT-3과 같지만 인간 피드백을 통한 강화학습(RLHF, Renforcement Learning from Human Feedback)을 적용하였고 3,000개 단어의 텍스트를 입출력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가장 최신 버전인 GPT-4은 구체적인 학습 데이터와 아키텍처에 대한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무료 버전에 비해 8배 이상 증가한 최대 25,000개 단어의 텍스트를 입출력 할 수 있고, 다양한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PT-4은 현재 구독을 결제해야 사용할 수 있는 유료 모델입니다.


2.챗GPT란?

챗GPT

챗GPT란 OpenAI에서 개발한 GPT-3.5(무료), GPT-4(유료)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인공지능 챗봇으로 자연스럽고 사람처럼 느껴지는 방식으로 사람들과 대화하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이 챗봇은 대량의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고 학습함으로써 사용자의 질문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유익한 답변을 생성하여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AI를 활용하여 소설이나 시를 작성하거나 글의 내용을 요약할 수도 있고,사업에 대한 계획을 세우거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 받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ChatGPT에서 GPT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단어의미해석
G(Generative)생성AI가 사용자의 요청에 대한 글이나 이미지, 코드 등을 생성하는 능력
P(Pre-trained)사전 학습AI가 방대한 양의 인터넷 텍스트에서 학습하여 지식의 기반을 형성함
T(Transformer)변환기챗GPT가 사용하는 AI 모델 아키텍처의 유형으로, 이를 통해 AI는 대화의 문맥을 이해하고 사용자의 질문을 답변함

단어를 토대로 챗GPT 대해 정의해보면 사전에 학습된 정보를 트랜스포머 모델을 사용하여 문장의 맥락과 의미를 이해하고, 최적의 답변을 생성하는 AI라고 할 수 있습니다.


3.GPT-3.5(무료) 와 GPT-4(유료) 비교

챗GPT 사진3

1)GPT-3.5의 장단점

챗GPT 무료버전(GPT-3.5)의 가장 큰 장점은 당연히 ‘무료’라는 점입니다. 비용 부담 없이 AI와의 대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기능들은 충분히 이용할 수 있어서 AI 기술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무료 버전의 단점은 유료 버전에 비해 응답을 받는데에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고, 업데이트가 늦고, 사용자 지정 옵션, 개발자 도구 접근 등과 같은 기능이 제한되거나 접근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수한 목적의 사용자가 아니라면 무료 버전으로도 챗GPT를 사용하는 것에는 큰 불편함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2)GPT-4의 장단점

챗GPT 유료버전(GPT 4)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선적인 응답시간
  • 고급 기능 이용가능
  • 최신 업데이트 우선 접근

1)우선적인 응답시간
유료 버전 사용자는 서버의 우선 처리를 받아 응답을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대량의 요청을 처리할 필요가 있거나 빠른 반응 시간이 필요할 때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2)고급 기능 이용가능
유료 버전 사용자는 서비스의 동작 방식을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에게 응답 스타일을 형식적인 톤이나 친근한 톤으로 조정하거나, AI가 특정 분야의 전문가처럼 응답하도록 설정하거나 반대로 일반인처럼 응답하게 설정할 수 있고, 특정 주제나 단어를 제외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3)최신 업데이트 우선 접근
유료 버전 사용자는 새로운 기능이나 개선 사항이 업데이트 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료버전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은 Micorsoft의 Bing을 통한 웹 검색 기능과 플러그인 등이 있습니다. Bing 검색 기능은 2021년 9월까지만 훈련된 정보를 가지고 있는 GPT가 최신의 정보를 찾아서 알려줄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플러그인 기능은 타사의 플러그인 기능을 사용하여 여러가지 기능을 AI가 수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익스피디아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숙소,항공권 등을 예약하는 것을 AI가 도울 수 있고, Zapier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AI가 Google의 스프레드시트, Gmail 등의 앱과 상호작용을 할수 있게 해줍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플러그인이 있고, 이를 활용한다면 챗GPT로 더 많은 일들을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료 버전의 단점 첫 번째는 월간 구독 비용(20달러)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유료 버전 사용자가 AI에게 기대치 이하의 답변을 제공 받을 경우 비용을 지불한 것에 대한 불만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Bing 검색 기능이나 플러그인 등 새로운 추가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는 무료 버전과 큰 차이를 느낄 수 없다는 점입니다. 세 번째는 유료 버전의 추가적인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사용법을 추가적으로 학습해야 한다는 점입니다.이 부분이 사용자가 유료 버전 챗GPT를 사용하는 데에 부담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의 장단점이 여러분이 어떤 모델을 사용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챗GPT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은 일단은 무료 버전으로 체험해보시고, 좀 더 본격적으로 사용하실 마음이 생기시면 그때 유료 버전을 결제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챗GPT 한국어? 영어?

챗GPT 사진4

여러분이 챗GPT를 처음 사용하실 때 가장 궁금하신 부분은 한국어로 질문했을 때와 영어로 질문했을 때의 차이점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챗GPT에게 정확하고 필요한 답변을 얻으려면 영어로 질문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챗GPT는 여러 언어를 사전 학습했고, 처리할 수 있지만 가장 많이 학습된 언어가 영어이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이해도와 처리 능력이 다른 언어에 비해 훨씬 더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어로 질문했을 때 명령어를 이해하고 적절한 답변을 생성할 수도 있지만 영어로 질문했을 때보다 답변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고, 문법적인 오류나 어휘적인 선택에서 자연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도 챗GPT를 사용하다 보면 한국어로 질문했을 때 원하지 않는 답변을 얻는 경우가 많았고, 제가 물어본 질문에 대한 대답이 아닌 엉뚱한 대답을 하는 경우가 있어서 답답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번역기를 돌려서 질문하거나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인 프롬프트 지니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지만 번역을 하는 과정에서 내가 원했던 질문과 살짝 다른 질문으로 변환 될 수 있기 때문에 완벽한 해결책이라고 할 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OpenAI에서 다양한 언어에 대한 처리 능력을 계속 개선하고 있다고 하니 좀 더 시간이 지나서 챗봇이 업데이트 되면 한글도 완벽하게 구사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챗GPT의 역사와 챗GPT란 무엇인지,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의 차이는 무엇인지, 한국어와 영어 중 어떤 언어로 질문하는 것이 유리한 지에 대해 작성해 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아마 기본적인 개념만 설명해서 지루하셨을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개념을 아는 것이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시간이 되신다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음 글에서는 챗GPT 접속 및 사용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긴 글 읽느라 고생하셨고,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다음 글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